TIL

2024-08-16

여연찌 2024. 8. 16. 19:43
  • Today

SQL 코드카타

프로젝트

 


  • Today I Learned

 

SQL

 

 

오늘 오전 스크럼은 10시였기 때문에 1시간의 시간이 남아 오랜만에 SQL 코드카타를 진행해보았다.

간단한 문제인데, 떠듬떠듬 쿼리를 짜는 나를 보고 깜짝 놀람..

조금씩 연습 해야겠다!

select count(id) as fish_count
from fish_info as a left join fish_name_info as b on a.fish_type=b.fish_type
where b.fish_name in ('bass','snapper')

select count(id) fish_count,month(time) month
from fish_info
group by 2
order by 2

월별로 → GROUP BY MONTH(TIME)

* DATE_FORMAT 으로 출력할 경우 문자열로 출력되는데 문제 조건이 숫자 출력이기 때문에 MONTH 를 써야한다.

 

 


프로젝트

 

 

SWOT 분석을 진행해보았다.

 

참고한 아티클

  • Strengths(강점_내부)
  1. 높은 재구매율 → 높은 고객 만족도로 재구매하는 고객들이 많다.
  2. 높은 리텐션율 → 첫 구매 후 재구매를 하는 고객들이 많다.
  3. 높은 구매전환율 → 가입 후 구매를 하는 고객들이 많다.
  4. 다양한 상품 라인업 → 의류, 장난감 및 게임, IT제품, 가구 등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 Weaknesses(약점_내부)
  1. 일정한 신규 유입량 → 기존 고객보다 더 많은 구매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후,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2. 구매 고객 성장률 둔화 → 재구매에 의존하는 매출 구조이기 때문에, 이탈이 발생했을 때 타 기업보다 매출 손실이 클 수 있다.
  3. 경쟁사 대비 부족한 이용자 수 → 종합쇼핑몰기준 (2023년 10월 기준 2845만명, 11번가 816만명 등) 타 커머스 경쟁사에 비해 이용자 수 (8300명) 로 현재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낮다.
  • Opportunities(기회_외부)
  1. 온라인 커머스 활성화 → 온라인 커머스 구매자의 비율이 오프라인보다 높아짐에 따라 글로벌 확장이 가능하다.
  2. IT 계열 수요 증가→ 재택 근무자의 증가 등(다른것도 있을꺼임)의 이유로 IT 계열 소비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IT제품군을 다양하게 확보한다면 높은 매출을 이끌어낼 수 있다.
  3. ’나’를 위한 소비(미코노미족)의 증가.→나심비 소비가 많아짐에 따라, 다양한 상품군을 확보하여 높은 매출을 이끌어낼 수 있다.
  4. SNS 보편화 → SNS 마케팅에 투자하여 신규 유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 Threats(위협_외부)
  1. 경쟁사 증가 → 온라인 커머스 구매자의 증가로 경쟁사들이 늘고 있다.
  2. 소비 심리 위축 → 물가상승,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시장이 위축 되고 있다.

 


 

이전에 잠깐 나왔던 LTV 의 경우

튜터님이 제안해주셨던 것과 우리가 계산한 것은 유의미하지 않을 것 같아 한번 더 여쭈어보기로 하였다.

 

 


TEMU 정리

 

경쟁사로 두었으나, 다시 한번 확인해보니

경쟁사라기 보다는 신규 유치에 대해 벤치마킹할 기업으로 정리하기로 하였다.

 

선정기준은

1. 주 거래 품목이 유사한 기업인가?

2. 신규 유치 마케팅의 효과가 잘 드러나는 기업인가?

3. 신규 유치를 통해 매출이 성장하고 있는 기업인가?

 

테무를 선택한 이유는

1. 주 거래 품목이 유사 → 패션 의류 및 잡화의 주문량이 높음

2. 마케팅 비용 투자 → 신규 유치를 가장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높은 효과를 보임

3. 비슷한 시기의 매출 급성장 → 2번의 이유로 2022-2023 매출이 급성장했다고 판단

 

따라서 우리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키인 신규 유치에 대한 방안을 벤치마킹하기에 가장 적절한 회사라고 선정했다.

 

그렇다면 테무에서는 신규 유치에 대해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1. 슈퍼볼과 같은 노출량이 높은 고가의 광고 마케팅 진행

2. C2M 기반의 공급망을 통해 초저가의 제품 판매

3. SNS 소통 기능을 중점적으로 활용한 Z세대 타깃 바이럴 마케팅 진행

4. 회원 추천 제휴 프로그램

5. 신규 회원의 진입장벽을 낮춰줄 수 있는 무료 반품 서비스

 


앞서 살펴본 SWOT 분석과 테무 마케팅을 벤치마킹하여 자사에서 사용가능한 액션 플랜을 준비해보았다.

 

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

SNS 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협찬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팔로워 또는 구독자가 1만명 미만인 인플루언서)

2. 회원 추천 프로그램

00명 추천하면 제품 무료 or 1명 추천 당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제공

3. 무료 반품 서비스 홍보

무료 반품 서비스의 존재를 적극 홍보

4.IT 제품군 활성화

수요가 늘고 있는 고가 IT 제품군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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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완성 및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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