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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12

여연찌 2024. 8. 12. 17:21
  • Today

프로젝트 진행 방향 정리

 


  • Today I Learned

 

프로젝트

 

 

지난번 받은 피드백 내용 정리

 

 

성훈 튜터님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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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의 특성이라면

이전의 구매자와 2023년의 구매자가 달라졌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은지

아니면 2023년의 구매자는 이런 특성이 더 두드러졌다 라는 것을 표현하고 싶은건지

명확하게 정리할 것

 

2023년도 신규 고객의 매출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

그저 '물건을 많이 샀기 때문' 으로 정리하기에는 어렵다.

신규 고객만의 특성이 아니라 2023년도만의 전체적인 흐름이 바뀌었을 수 있다.

예로 1. 특정 셀러가 인기가 많았거나 2. 유난히 더 많이 팔리던게 있었거나

 

매출을 올릴때 어떤 방향을 선택할 것인지는 분석해보아야 함

1. 주문량을 올리기 쉽다면? 의류

2. 매출을 올리기 쉽다면? 고가상품

 

 

대희 튜터님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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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성장방안 이라는 것은 해석할 수 있는 범위가 크기 때문에

어떤 부분의 현황파악을 통해 제안하는 것인지에 대한 핵심 키워드가 있어야 한다.

제목의 구체화가 필요함

 

현 위치 파악 이라는 것도 동일하게 넓은 범위로 볼 수 있음

중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없애고, 하나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단어 설정할 것

 

전체 데이터에서 전처리 한 결과물에 대한 데이터도 한번쯤 보여주는 것이 좋음

이상치 처리의 경우 정상 주문건으로 판단하는 것에 대한 근거 데이터가 있으면 신뢰도가 올라갈 것

 

사용컬럼추출의 경우 사용컬럼과 제외한 컬럼을 한페이지에서 보여주고,

어째서 해당 데이터를 제외하였는지 우리조의 프로젝트와 연관성이 없다 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음

 

order 테이블 100,010 에서 8,305 가 들어갈 경우 데이터가 부족하기에

덜 들어왔거나, 중복으로 들어왔거나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정보가 없다.

이에 대한 기술적인 면접 질문도 들어올 수 있을 듯 하다.

> 마지막 메인 테이블 형태를 보여주면 좋을 듯 함

 

어떤 부분에서 상승세로 판단하였는지에 대해 적어주는 것이 좋음

예로 total price 가 0.6 을 넘어가면 상승세

 

회사의 위치는 기업수명주기 로 바꾸면 좋을 듯

 

'어떤 이유가 있기 때문에 성장기로 판단했다.'

위와 같은 기준을 ppt에 넣어주면 좋을 듯 하다.

 

구매전환율의 그래프 색은 통일할 것

 

리텐션 60% 이면 재구매가 잘 안일어나고 있는 것인가요?하는 질문이 들어올 수 있다.

 

분석해놓은 내용이 많아 ppt 를 축소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ppt 에 들어갈 내용

1. 기대했던 부분 2. 기대를 통해서 분석했던 부분(숫자 포함) 3. 해석한 부분

 

 

기영 튜터님 멘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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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파악, 매출성장제안을 한다는 것은 뻔한 내용이다.

ppt 등에는 문제점 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신규가입자가 증가하지 않고, 일정하다'

위 내용은 문제점에 가까운 내용이나 발표내용에서는 중요하게 보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문제를 찾기까지의 과정을 너무 상세하게 넣어둔 것 같다.

구매전환이 잘 되고 있다 는 것은 오히려 좋은 내용

 

또한, 뒷 내용은 가입자가 아니라 구매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가입자에 대한 분석이 아닌 것 같다.

 

메인에서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으나

사실 쇼핑몰 자체의 포지셔닝이 달라져서 그랬을 수 있다.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이라는 프레임에 갖혀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신규 구매자 

라는 개념의 구분이 모호하다. 다양한 해석이 나올 수 있다.

'2023년 가입한 신규 구매자'

라고 바꾸는 것이 좋을 듯 

 

주문량, 매출 순위보다 비율이 중요하다.

수치에 대한 시각화를 조금 더 신경쓸 것

 

신규 구매자와 기존 구매자가 다르다면

뭘 샀길래?, 어떤 고객이길래? 이런 차이가 나는건지에 대한 내용이 필요함

 

가입 후 구매 전환주기 그래프의 경우 당연한 그래프이다.

2017년에 가입한 사람들의 평균 구매전환주기를 2017년에 계산했다면 400일이 나올 수 없다.

 

가입후구매전환율 90% 넘는 다는 것이

좋은 수치일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구매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가입하지 않는다.' 는 것 일 수도 있다

'플랫폼 자체가 잘 홍보가 되지 않는다' 로 이야기 해볼 수 있다.

'이 사이트가 맘에 드니 가입해볼까?' 하는 사람이 없다 는 것으로 해석도 가능함

1년동안 800명이 유입된 것에 비해 구매 전환이 높다면 살 사람만 들어온다 고 봐야할 수 있다.

* 똑같은 데이터로 여러가지 해석이 나올 수 있다. 우리 논리에 맞게 이끌어 나갈 것 *

 

가입 후 바로 구매한 사람의 분포를

1일만에 몇명

2일만에 몇명

이런 식으로 분포를 확인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하다.

 

우리 ppt 의 내용에는 너무 잘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매출 성장에 대한 이 분석이 꼭 필요한 상태인지? 에 대한 생각이 들 수 있다.

 

→ 문제를 앞단으로 두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하면 좋다.

 

예로

우리 매출 좋고, 다 좋고, 다 좋지만 큰 문제가 있다.

(모든 그래프가 이런 기업이라고 문제인 것은 아니지만)

잘 되어가고 있는 성장기인데 미래가 걱정된다.

왜? 구매 전환이 되고 있지만 신규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지 않아

잘 나가고 있는 우리 기업에 큰 문제가 있다

하는 식으로 위기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집중을 시킬 것

 

*해결하셔야합니다*

 

를 포인트로 두기

 


오늘 추가로 진행 했던 리차드 튜터님 멘토링

 


1. 신규 고객을 데려오자(신규를 데려오자)

2. 2023년을 잘 관리하자(기존 고객도 잘 관리하자)

 

> 전체적인 흐름으로 가는 첫번째 플랜이 더 낫다.

첫번째 트랜드 자체가 예상할 수 있을 만큼의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두번째 2023년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은 예측적인 분석을 하기 위함임(2024년은 어떻게 될 것인가)

그럼 2024년에도 똑같은 현상을 보일 것이다 라는 것에 전제를 하고 잘 유지할 것인지, 더 성장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결정하는 것

 

더 성장시킬 방향이라면

전체적인 신규 고객들(해당연도에 가입하고 구매를 한) 을 더 연구해서 액션 플랜

 

유지시킬 방향이라면

2023년만 파서, 특징을 잡아내서 2023년 고객들을 어떻게 하면 더 재구매를 하게 할 것인가를 액션플랜 도출이 나을 듯

 

 

2개를 섞기에는 2가지가 다름

 

 


내용정리

 

우선 ppt 를 축소하는 과정이 필요하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뒤에 우리가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1. 회사의 문제점 발견에 더 집중하고( 신규유입안됨), 그에 대한 해결책 제안을 하는것(경쟁사 swot 분석)

2. 회사의 문제점 발견에 더 집중하고( 신규유입안됨, etc ), 그에 대한 해결책 제안을 하는것(경쟁사 swot 분석 , etc)

3. 회사의 문제점 발견(신규유입안됨), 이에 대한 해결책(경쟁사 swot 분석), 신규 구매자 분류에 따른 각각의 액션플랜

 

위 3가지 중 한가지에 집중하면 될 것 같다.

 


앞으로 진행해야할 방향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정리해보았다.

 

우리 기업은 성장기에 해당하고

지속적인 매출 성장 또는 유지가 필요해

 

매출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분석해봤어

 

우리 회사는 매출이 이만큼 나오고

가입 후 구매 전환율을 보니

2018년부터는 신규 가입자보다 첫 구매자 수가 많더라고

확인해보니 들어오는 사람들이 95% 이상 구매하는 것 같아!

들어오면 거의다 구매를 하네~

 

게다가

2014년에 비해서 재구매자 비중도 점점 증가하면서 23년에는 45.91% 까지 달성했어!

재구매 유도는 잘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

리텐션도 보니 심지어 75% 래

 

첫 구매를 하면 재구매까지는 잘 되고 있는 거넹

 

그런데? 

가입자 수가 10년간 800명대로 거의 일정해

 

우리는 이걸 문제로 봤어

 

신규 가입자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줄까?

연도별로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려줄게

 

얘네들은 12% 밖에 안되지만

전체 매출에서 29% 나 차지하고 있더라고

 

1인당 주문횟수도 기존 고객보다 높고

평균 구매금액(LTV) 도 높아 심지어 3배차이나 나더라니까

 

3개년치를 봐보니까 점점 올라가고 있더라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지?

그래서 신규를 더 많이 데려오면 매출이 올라갈 꺼야!

 

오잉 얘네들은 뭘 했길래 매출이 올라갔을까?

 

얘네들은 주로 의류를 많이 샀는데 

22년부터는 장난감 및 게임 제품을 많이 찾더라고

게다가 23년을 보면 고가 제품군이 상승세야!

 

매출로 볼까?

22년부터 점점 IT 관련이나 남성 선호도가 높은 매출 비중이 높아지더라고

 

카테고리별도 봤더니 점점 다양한걸 찾고있네

심지어 23년 얘네들은 갑자기 12종류나 찾네?

 

평균 주문 횟수도 봐 4배나 증가했고 구매주기도 23일까지 완전 감소 했어!

 

반품한 것도 보니까 

단순 변심이 59% 이상인거로 보니까 충동소비를 하는 것 같아

반품률도 점점 올라가고 있더라구

 

 

얘네들은 이런 특징을 지녔어

 

 

자 그럼 신규 회원이 왜 중요한지 알겠지?

신규 회원들을 데려오는 액션 플랜도 제안해볼게!

 

경쟁사인 테무랑 비교해봤는데 이러이러한 점이 있더라고

이런 것을 해보는 건 어때 ?

 

 


팀원과 이야기 하면서 정리해본 방향

 

24년의 매출을 예상해본다던지(회귀분석)

1. 신규회원 그대로 유지하면 어떻게 될꺼야

2. 신규회원을 더 많이 데려오면 어떻게 될꺼야

 

< 신규유치 >

 

경향 분석을 날릴껀데

앞에 추가할껀지

쌩으로 날릴껀지

 

신규유치의 필요성에 대해서 뾰족하게 정해놓기

 

신규 유치를 하면 어떤 매출증대의 효과가 있을것인지에 대해 고민해보기

 

 

가입자를 늘리자

 

왜?

신규애들이 매출이 높아지고 있어서 구매력도 상승되고 있음

 

어떻게?

경향을 봤더니 이런 특성을 지녔더라 그러니 이런 애들을 노려봐

그리고 경쟁사 테무를 분석했더니 이런 마케팅 방안도 하더라

 


<앞으로 할 것>

 

1. SWOT 분석(테무) → 액션 플랜 제안

2. 신규 안데려오면 이런 결과일텐데, 데려오면 이런 결과가 나올꺼야!

(회귀분석) / 유입 800명일때, 1000명일때

→ 24년의 매출을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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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후 분석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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