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08-09

여연찌 2024. 8. 9. 20:35
  • Today

프로젝트 중간발표회

ADsP

 


  • Today I Learned

 

프로젝트

 

 

리차드 튜터님 피드백

 

이커머스의 정석적인 분석

고객을 철저히 분석하겠다는 것이 보임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으로 나누고,

구매성향, 구매시기, 재구매시기는 어떠한지 확인했음

어떤식으로 분석을 해야만 고객의 매출을 높을 것인지 본 것 좋았음

다양한 선, 막대 등 간단한 그래프로 현재의 상황을 보여주고, 각 주장에 대한 의미 스토리, 어떤 인사이트를 낼지 잘 했음

전문적이지 않아도 잘 따라갈 수 있다는 것 좋았음

이커머스 분석하려는 사람입장에서 보고 따라가면 좋을 것 같다.

 

데이터를 어떻게 합쳤는지, 어떤 데이터가 실제로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신뢰성을 보여줄 수 있는 요소임

데이터를 합쳐서 이렇게 만들었다 말고

이런 데이터를 합쳐서 이런 샘플 데이터를 보여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예지 튜터님 피드백

 

분류 별 분석 (구매여력, 빈도, 건당, 나이대, 직업, 방문빈도, 등..)

그에 대한 인사이트와 액션플랜

 

 

대시보드를 만든다면?

현황파악만을 위한 대시보드도 괜찮은지 > 괜찮음!!!

전체 고객수, 신규 고객 유입 수, 총 주문 금액 등. ..

어떤 지표 넣을지, 어떤 시각화를 할껀지만 고민 해보면 좋을 듯

 

 

성훈 튜터님 피드백

 

문제를 찾고, 신규 구매자를 건들겠다 까지 문제정의였음

여기까지는 건드릴꺼없음

분석방향이 끝난건 아닌데, 여러가지 특성파악을 해보기는 하는데

이게 6가지에 고객 특성이 있는데 명확하게 잡아주면 좋겠다.

위에 있는 이야기들이 서로 다른 부류에 대한 정의를 내린건지, 이것저것 종합적인 건지

구매횟수, 주문횟수 밖에 없는데 어떤 부류의 고객이 다회사는 것이고, 그렇지 않은 고객도 있을 것임

 

특성이라고 한다면

대표성을 가지던지, 애초부터 그룹이 나누어지던지 둘 중 하나여야 함

 

전체적인 고객 특성이라고 하면

의류가 주 상품인데

매출은 다 남자꺼임.. 

 

이걸 대표성이라고 할 수 있을지?

23년 특성을 찾는다면, 

이전의 구매자와 23년의 구매자가 달라졌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은건지

아니면 23년의 구매자는 이런 특성이 더 두드러졌다 라는 것을 표현하고 싶은건지

 

 

23년도에 유독 신규 고객들이 매출이 높아지는 게 있음

우리한테 기존과 다른 특성의 고객들이 유입될 것이다 하는 접근은 좋음

22년도~23년도 갈때 이런 차이가 있었고~~~~~~ 가 있었는데 왜 갑자기 퉁치는지?

 

심지어 고객수도 비슷한데

달라진 특성들이 보이니까 뭘 표현하고 싶은것인지 데이터를 잘 봐야할 것..

 

 

수치가 뻥튀기 된 것조차도 23년도만의 특성이 될 수도 있으니

그것을 명확하게 집어주어야 함

23년도 신규에 대한 특성이 아니라

그냥 신규에 대한 특성을 집어주고 싶다면, 더민어림

 

23년도 구매력이 높아졌을 수도 있음

그냥 물건을 많이 샀을 뿐이야 하면 안됨

전체로 뭉뚱그려지기는 어려움

 

심지어 21~22년도 갈때는 별로 안뛰었음

근데 23년도에는 급격하게 뛰었으니

같은 고객이라고 할 수 없음

 

1. 특정 셀러가 인기 많았을 지도

2. 유난히 더 많이 팔리던게 있었을지도

 

그 신규 구매자들이 들어왔을때 종류를 많이 사는데

한번에 많이 사는게 좋은것인가?

아니면 각각을 자주 들어와서 사는게 좋은것인가?

 

다른 상품들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들어왔다면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인지?

어떤 패턴이 있는지?

 

주문량을 올리는게 쉽다면? 의류

매출을 올리는게 쉽다면? 고가상품(컴퓨터)

 

 

 

대희튜터님 멘토링

 

현황 파악을 통한 매출성장전략제안

이라는 제목보다는 조금더 구체적이면 좋을 듯

결국 매출성장방안이라는 것은 여러개가 나올 수 잇음

데이터를 통해 발견한 방안을 제목으로 만들면 좋음

재고관리를 통한 매출성장도 가능하고

기존고객 매출성장도 가능하니,

 

현재 데이터를 전달하는 너무 큰 틀이니까

어떤 부분의 현황 파악을 했는지, 핵심키워드가 있으면 좋을 듯 함

 

고객을 중심으로 했는지

아이템을 중심으로 했는지 등등

 

제목을 구체화 하는 것이 좋음

 

 

현 위치를 파악한다는 것도 넓은 범위임

경쟁사랑 비교분석을 하려는건가?

를 떠올릴 수 있음

조금 더 구체화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여러가지의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을 하나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단어설정할 것

중의적으로 해석될 수 잇는 가능성을 없애자

 

여러번 검토해야지 잡아낼 수 있음

 

 

데이터에 대한 설명이 필요함

전체 데이터에 이런 모습이었는데 그거에서 전처리를 하니까 이런 결과가 나오더라

를 보여주는 것이 좋음

 

금액 이상치 확인해서 ~~ 정상주문건으로 판단한다에 대한 근거 데이터가 있으면 좋을 것

그렇게 하면 전처리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갈 듯하다

 

오버뷰 부분에서 구체화된 목표를 얘기해주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사용컬럼추출

>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한 정보가 없다 라는 것도 구체적인 것이 좋을 듯

우리조에서 하는 프로젝트와 관련이 없다 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페이먼트와 서플라이어를 매출정보와 연결시켜주도록 가설을 세웠지만 금액관련한 정보가 없었다.

수치형 데이터가 없었고, 범주형 데이터만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제외했음

>> 사용컬럼과 제외한 컬럼을 한페이지에서 보여주기

 

컬럼 join

left join 을 하면 헷갈릴 수 있음

주문정보를 메인으로 할 것이고 나머지를 다 합칠 것이라면

주문정보만 빨간색으로 1:3 으로 할 수 있을 듯

이렇게 조인을 함으로써 데이터의 형태가 달라지거나, 깨질수도 있었을 텐데 그 정보가 나오지 않았음

order 100,010 에 8,305 가 들어가게 되면 뭔가 문제가 깨졌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한 기술적인 면접 질문도 들어올 수 있음

 

 

total price 가 0.6 을 넘어서야지 매출액이 상승세로 판단하기로 했다.

하는 듯 한 내용이 있어야함..

 

 

life cycle

회사위치 > 기업수명주기

로 바꾸면 좋을 듯

 

~~~ 이런 이유가 있기 때문에 성장기로 판단했다.

그 기준을 ppt 에 넣어주면 좋을 듯

 

 

구매전환율의 그래프 색은 통일하는 것이 좋다.

 

어떤 사유로 인해서 재구매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그럼 평균 60 이면 잘 안되는건가요? 라는 질문이 들어올 수 있음

 

 

ppt 를 축소하는 과정이 필요할 듯

분석해놓은게 많음

 

 

2023년도 신규 고객을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구나

라는 것을 제목과 목차부분에 잘 정의를 해놓으면 더 보기 좋을 듯 하다.

구체화된 목표가 되어야함

 

 

ppt 에 들어갈 내용<기대했던 부분, 기대를 통해서 분석했던 부분(숫자 포함), 해석한 부분>

 

 

 

기영튜터님 멘토링

 

진도가 더 잘나가 있었기 때문에 높은 기준으로 볼 수밖에 없었다.

 

목표가 너무 브로드하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매출성장을 제안한다는 것은 너무 뻔하긴 함

문제점을 찾고, 문제점을 해결할 전략까지 해결해놓고

문제점에 대해서 제안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겠다.

 

ppt 나 이런 곳에는 그게 문제점이라는게 안보이는 것 같음

 

신규 가입자는 증가하지 않는 상황임

문제점에 가까운 이야기임

발표 내용에서는 중요하게 보지 않는 것 같다.

구매전환이 잘 되고 있다 고 오히려 좋게 보고 있는 것 같음

 

뒤에서는 문제점을 잡고 있지만, 앞에서는 문제점이 잘 집고 있지 않는 것 같음

문제를 찾는까지의 과정을 너무 상세하게 넣어둔 것 같음

 

뒤쪽은 가입자가 아니라, 구매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옴

가입자에 대한 것이 아닌 것 같다..

 

메인 부분이 신규 고객과 기존고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신규 고객이 기존 고객과 다르다 는 것ㅇ르 이야기 하는데

쇼핑몰 자체의 포지셔닝이 달라져서 그랬을 수 있다.

신규 고객과 기존고객이라는 프레임에 갖혀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음

 

2017년에 가입해서 2023년에 첫구매

 

고객군의 차이는 아닐 수 있음

 

연도별 첫 구매자에서 각 연도별 매출, 22년에 첫구매를 한사람, 23년에 첫 구매를 한사람

차라리 연도별로를 보면 좋을 듯 함

 

애매하게 정의된 신규 고객이라는 사람에 포커스가 되어있는 것 같음

신규 가입한 사람들의 특성이라고 보기에는 큰 무언가가 있을 수 있음

신규 가입자가 23년에 달라졌다면, 쇼핑몰의 특성ㅇㄹ 수도

 

신규 구매자라는 개념이 구분이 모호함

차라리 2023년 신규 구매자 라고 바꾸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해석이 애매할 수 있음

정의가 모호해서 막혀있는 것 같다.

 

주문량 매출 순위, 순위는 중요하지 않음. 비율이 중요한 것

컴퓨터 등이 적혀있으나, 수치에 대한 시각화가 잘 되지 않은 것 같음

 

신규 구매자들이 예전에 비해서 어떤것을 많이 사는지에 대해서 봐야

쇼핑몰들이 어떻게 바뀌고 있다.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을 듯

 

신규 구매자가 기존구매자와 다르네

이사람들은 뭘 했길래 이렇게 차이가 많은 거야?

뭘 샀길래?, 어떤 고객이길래? 가 필요함

 

고객특성은 의미있는 슬라이드인가? 인지 모르겠음

 

 

이 분석의 목표가 무엇인지? 를 물어볼 것 같다.

브로드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는 것 같다.

너네가 세운 목표가 잘 해결됐어?

 

분석해놓은 것이 아깝지만 다 넣을 필요는 없다.

나아가고자 하는 논리에 맞는 것들만 잘 넣으면 좋다.

 

문제점을 찾겠다고 했지만, 문제점이 매출증가가 일어나지만, 1인 구매량에 대한 변화가 있는 것이고

신규유입이 일정하다.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게 되면 매출이 떨어질 수 있다.

신규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신규에 대해서 더 분석해야함

쇼핑몰에 변화가 ㅣㅇㅆ었을 수 있음

 

평균 구매 전환주기도 좀더 확인해볼것.. 아 여기 놓침

 

2017년에 가입한 사람들의 평균 구매전환주기를 2017년에 계산했으면 400일이 나올 수 없음

2023년도에 가입했다가 구매를 안한 사람들이 많이 있을 수도 있는데 

당연한 그래프임

 

가입 후 구매 전환율이 90% 넘는 다는게?

이게 과연 좋은 수치일지 고민해봐야함

구매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가입하지 않는다는 것일 수도 있다.

플랫폼 자체가 잘 홍보가 되지 않는다 하고 이야기 해볼 수 있음

이 사이트가 맘에 드니 가입해볼까? 하는 사람이 없다

라고 생각을 해볼 수 있음

 

배민,쿠팡 같은 경우는 가입한 사람들은 대부분 1번은 구입을 했음

그러나 홍보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는 되지 않았음

 

 

1년에 800명이면 숫자가 적은 것

그에 비해 구매 전환이 높다면, 살 사람만 들어온다.

 

 

 

가입후 바로 구매한 사람이

1일 이 몇명

2일이 몇명

 

이런 분포를 확인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하다.

 

 

우리 플랫폼 자체에 매력을 느끼고 들어오는 사람 이 없다 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똑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뭘 해야한다 안해야한다 하고 

여러가지 해석이 나올 수 있음

 

 

큰 그림,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너무 잘하고 있는 기업, 매출을 더 올릴필요도 없어보여

별 필요가 없어보이네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음

문제점이 있다. 

매출 성장하고 잇네ㅡ, 그런데 뭘해?

하는 느낌처럼 보임

이 기업한테 꼭 필요한 상태야?

 

 

 

문제를 앞단으로 두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해라

 

 

 

우리 매출좋고, 다 좋고, 다 좋지만, 큰 문제가 있다.

모든 그래프가 이런 기업이라고 문제가 인 것은 아니지만, 잘 되어가고 있는 성장기인데 미래가 걱정된다

왜? 구매전환이 되고 있지만 신규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지 않아.

잘 나가고 잇는 우리 기업에 큰 문제가 있다.

하는 식으로 위기감을 느낄수있도록 집중을 시켜야한다.

 

 

우리는 해결하셔야합니다 가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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