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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07

여연찌 2024. 8. 7.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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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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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전체 flow 간단 요약

 

<발표의 대주제>

현황 파악을 통한 매출 성장 전략 제안

 

<프로젝트 주제>

우리 회사의 현 위치와 문제점, 개선 사항의 여부를 10년치 데이터를 통해 파악

 

<현황 파악 및 문제정의>

회사의 성장 단계 파악

매출액 및 주문 건수 증가 추이

첫 주문 고객 수 및 신규 회원 가입자 증가 추이

신규 가입 및 첫 구매 전환 비교

가입 후 구매 전환 주기

첫 구매 후 재구매 리텐션

일회성 구매자와 재구매자 현황파악

 

이로써 우리 회사의 위치는 성장기에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 및 유지가 필요한 단계이다.

 

매출 성장과 유지를 위해서 무엇을 더 할 수 있는지를 고객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기로 했음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을 비교 해봄

고객수

주문 건수, 매출액, 매출 비중

1인 평균 주문 횟수, 평균 구매 금액

 

신규 고객의 구매력이 상승세이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적극 유치한다면 매출 증대 될 것

 

현황 파악을 통해 우리가 파악한 문제점은 신규회원의 증가추이가 일정하다는 것

 

<중간정리>

문제를 바탕으로 액션플랜을 도출하자면 신규 고객 유치 방안이 되어야함

그러나 해당 고객 및 마케팅 세부 데이터가 부재하다는 한계점이 존재

내부 데이터 외 추가적인 분석 방향의 설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1차 액션 플랜 도출>// 테무는 중간 발표 이후 추가할 것

더보기

세부 데이터 부재로 인한 액션 플랜 도출의 어려움을 대신하고자,

벤치마킹을 할 타기업 또는 경쟁사를 파악하고

그렇게 파악된 경쟁사는 TEMU

테무의 경우 적극적으로 마케팅해서 신규회원을 유치했음

그 중 우리가 활용할 마케팅은 2가지 정도 됨

 

그 마케팅 전략은 이렇다.

 

TEMU 와 우리 회사의 공통점은 이렇고

해당 기업의 신규 고객 유치 방안을 분석하여 액션 플랜 도출

<추가 분석 사항>

현재 보유 중인 구매 데이터 바탕으로 최근 신규 고객 구매경향을 파악

카테고리 별 주문량

카테고리 별 매출

고객 당 카테고리 및 제품 종류

평균 주문 횟수 및 구매주기

반품 시도 횟수 및 실제 반품률

신청된 반품 사유 확인

 

신규 고객의 구매특성은 이렇다.

 

이 후, 클러스터링을 통해 2023년 신규 고객들을 분류해봄

4개의 고객군집으로 분류 됨

 

<2차 액션플랜 도출>

그들의 특징은 이렇고

그 특징에 따른 액션 플랜은 이렇다.

 

<결론 및 한계점>

고객,마케팅 세부데이터가 제공 되었다면 조금더 세부적으로 분석 가능했을텐데 아쉽다~

 

 

 


테무에 대한 자료 조사

2023년 결제 금액 급 상승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579/

→ 우리 회사와 같이 23년 결제금액이 급 상승 된 것으로 확인되며 테무의 기업 현황과 유사함을 유추해볼 수 있다.

 

https://www.wiseapp.co.kr/insight/detail/515

→ 2023년 직구 거래액 급 상승

 

https://journal.kiso.or.kr/?p=12695

→ 국내 기준: 3고 현상으로 인해 저렴한 상품군을 찾아 해외 직구 소비자들이 늘어남

주로 찾는 품목: 의류 패션, 가전 전자 통신기기, 생활 자동차 용품, 스포츠 레저 용품

배송 속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가성비를 앞세운 품목 중심→ 우리 회사는 가성비는 아님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61214305665896

→ 미국 기준: 물가 상승으로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군 소비 증가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6287614i

 

 

https://csf.kiep.go.kr/issueInfoView.es?article_id=50540&mid=a20200000000&board_id=4

 

https://www.tech42.co.kr/중국-테무는-어쩌다-한국·일본-1위-쇼핑앱/

→ 주로 판매되는 카테고리 및 제품(패션, 생활용품) 은 동일하나, 우리 기업의 최근 판매되는 제품군의 경향을 파악해보았을 때에는 개인 흥미 위주의 제품군의 판매량이 높아졌다.

→ 테무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과 같이

*주로 판매되는 카테고리 및 제품군의 가격 최적화(product 세부 데이터 필요)

*및 공격적인 마케팅(마케팅 세부 데이터 필요) 투자와 프로모션,

사용자의 추천 캠페인 집중 필요

 

 

https://www.asiae.co.kr/article/2024021508342938198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40902607

 

https://www.temu.com/affiliate_recruit.html?_x_ads_csite=affiliate_seo

→ '테무 어필리에이트(Temu Affiliate)'라는 제휴 프로그램에 가입 을 통한 신규 회원 유치

 

 

테무 무료 배송 정책

 

 

https://www.temu.com/affiliate_recruit.html?_x_ads_csite=affiliate_seo

→ 무료 반품 배송 등 반품 서비스 제공(신규 고객의 진입 장벽 낮춰줌)

 

https://www.temu.com/kr/return-and-refund-policy.html

→ 테무 반품 정책

 

 

⇒ 신규 고객 유치 방안으로 경쟁사인 테무의 신규회원유치에 관한 전략을 확인해본 결과

위와 같은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규 회원 유치가 중요한 우리 회사에서는

  1. 신규회원유치 를 위한 제휴 프로그램
  2. 무료 반품 서비스와 같은 신규회원의 진입장벽을 놓쳐주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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