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08-13

여연찌 2024. 8. 13.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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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 Today I Learned

 

프로젝트

 

튜터님들의 피드백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하였고,

이 후 어제 이야기가 나왔었던 경쟁사 SWOT 분석과 회귀분석에 관하여 진행해보기로 하였다.

 

SWOT 분석 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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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

  1. 우리 서비스에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개선 방안 제안
  2. 경쟁사의 강점과 우리 비즈니스를 비교하여, 개선 방안 제안

강점, 약점 : ‘통제’가 가능한 ‘내부’요인 ( ex. 고객, 리소스, 비용, 인지도, 제품 등)

기회, 위협 : ‘통제’가 불가능한 ‘외부,사회적’요인

( ex. 제품 수요 증감, 규제 환경, 신규 제품/기술/경쟁사 등장, 업계 현황 등)

  1. 테무를 경쟁사로 선정한 이유 (우리 회사와의 유사점 명시) ex. 주 판매 제품, 타겟 고객, 회사 규모 등이 유사한가? → 핵심 지표 정의 : 매출액, 구매 전환율, 판매량, 유입 고객 수 등
  2. 테무 SWOT 분석
  3. 우리 회사 SWOT 분석
  4. 우리 회사의 약점(신규 유도)을 테무의 강점(신규 유도) 을 벤치 마킹하여 액션 플랜 제안

 

위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해보기로 하였으나

SWOT 분석 스터디를 하던 도중 우리 프로젝트에 이용하기에 적합한 분석방법인지에 대한 난관에 봉착하였다.

 

우리가 스터디한 SWOT 분석이란

우리의 제품, 서비스 품질, 시장 점유율 및 성장 상황, 브랜드 평판과 인지도, 보유 중인 기술 등 마케팅과 영업, 제품, 고객에 대한 내부의 종합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업계의 상황과 버무려 향후 전략을 도출하는 분석 방법이다.

 

다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구매관련된 데이터만으로 SWOT분석을 진행하게 될 경우

S : 재구매율이 높다, 리텐션율이 높다, 구매 전환이 잘 된다

W : 신규 유입이 적다

와 같이 단편적인 부분만 얘기하게 될 것 같았다.

 

이를 가지고 경쟁사 SWOT 분석으로 넘어가게 되면,

역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내부 정보보다 경쟁사의 정보가 더 많아지거나,

비슷한 수준(재구매율, 리텐션율, 구매전환, 신규유입)으로 가져오면 유용한 정보가 없어 보인다고 생각하였다.

왜냐하면, 우리가 보유한 데이터보다 테무의 데이터를 외부에서 찾기 더 유용하기 때문에 ..

 

따라서 우리가 부족한 부분(신규 유입)에 대해

경쟁사에서 취한 전략(신규 유도 마케팅)만 벤치마킹하는 방향만 차용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이에 따라 SWOT분석이 아닌,

경쟁사(테무)의 현황 지표를 우리 지표와 비교 (ex. 매출액, 유입 고객 수, 리텐션 율 등)하여

우리의 경쟁사로서의 이유를 명시하고,

이후 경쟁사에서 우리보다 잘 하고 있는 부분 (유입량)을 강조하여

벤치마킹 할 전략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향이 어떠한지 튜터님께 여쭤보기로 하였다.

 

이후 튜터님께 답변이 온다면 조금더 진행해볼 것!!

 


 

회귀분석 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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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아티클

 

https://onceadayedu.tistory.com/104

 

[빅데이터분석] 선형 회귀 분석 (Linear Regression)

1. 개요 데이터 분석에서, 선형 회귀(Linear Regression) 분석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자주 사용되는 분석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선형 회귀의 기본 개념부터 실제 적용 사례, 그리고

onceadayedu.tistory.com

 

https://m.blog.naver.com/lajy0313/222453376062

 

[Python] 머신러닝 - 회귀분석(단순회귀분석, 다항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머신러닝 1. 종류 - 지도학습 : 정답을 알고 학습( 예측 : 회귀분석, 분류 : KNN) - 비지도학습 : 정답...

blog.naver.com

 

https://velog.io/@ykang5/Walmart-Sales-Forecast

 

[회귀분석 실습] Walmart Sales Forecast

기계학습 수업의 기말과제는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해서 기계학습 모델링을 해보는 것이다. 내가 실습하기에 흥미로운 주제를 찾다가 2014년 월마트에서 Kaggle Competition으로 제공한 월마트 데이터

velog.io

 

https://scienceon.kisti.re.kr/commons/util/originalView.do?cn=JAKO202111236685694&oCn=JAKO202111236685694&dbt=JAKO&journal=NJOU00431883

 

원문보기 - ScienceON

 

scienceon.kisti.re.kr

 

https://medium.com/@deepvalidation/%EC%9B%94%EB%A7%88%ED%8A%B8%EC%9D%98-%EB%A7%A4%EC%B6%9C%EC%9D%84-%EC%98%88%EC%B8%A1%ED%95%B4-%EB%B4%85%EC%8B%9C%EB%8B%A4-73faf8dc7db

 

월마트의 매출을 예측해 봅시다!

“다음달 우리 가게의 매출은 어떨까? 다음달에 크리스마스가 있는데, 재고를 더 준비해놔야 하는 걸까?”

medium.com

 

https://otexts.com/fppkr/index.html

 

Forecasting: Principles and Practice

2nd edition

otexts.com

https://sseozytank.tistory.com/54

 

[통계]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개념부터 검증까지

|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 통계학의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들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나타나는 문제. 왜 문제일까? 회귀분석은 기본적으로 피처 간의 '독립성'을 전제하기 때문에, 각 피처간의

sseozytank.tistory.com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은?

 

  1. 어떤 것들이 있는지?
  2. 뭘 위해서 하는지?
  3. 한 후 얻을 수 있는 것은?

ex.

선형 회귀

~를 예측하기 위해 하는 것

매출 예측, 가격 예측 등

⇒ 최종 사용 모델 선정

 

 

위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해보고자 하였으나

우리가 하려고 했던 다중회귀분석을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만으로 예측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부터 들어

조금더 스터디 후 진행해보기로 하였다.

 

이전, 클러스터 분석은 여러차례 봐온 바가 있다보니 

다소 쉽게 느껴졌는데, 회귀분석의 경우 예전 프로젝트 때 

팀원분이 OLS 모델을 사용하여 가져오셔서 간단히 봤던 것 빼고는 처음이라

조금은 헤매는 기분이다

 

조금더 스터디 해봐야지!!

 

 


내일 팀원들과 이야기 해볼 나의 궁금증!

 

신규 고객의 매출액만 예측?

신규 + 기존 고객의 매출액 예측?

 

1번으로 하면 신규 고객들의 매출액만 보면 됨 

14~23년까지의 각 신규 고객 수와 매출총합으로 해볼 것

 

2번으로 하면 기존 고객이 24년에도 일정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매출 총합을 봐야하는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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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PPT 진행흐름 정리

회귀분석 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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