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08-19

여연찌 2024. 8. 19. 22:39
  • Today

프로그램

 

 


  • Today I Learned

 

프로젝트

 

 

SWOT 다시 한번 정리

 

Strengths

  • 높은 고객 만족도로 인해 재구매하는 고객들이 많다.
  • 첫 구매 후 재구매를 하는 고객들이 많다.
  • 가입 후 구매를 하는 고객들이 많다.
  • 의류, IT제품, 가구 등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Weaknesses

  • 일정한 신규 유입량으로 인한 구매 고객 성장률 둔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재 구매에 의존하는 매출 구조로 이탈이 발생했을 때 타 기업보다 매출 손실이 클 수 있다.
  • 경쟁사 대비 낮은 이용자 수가 부족하여 시장 점유율이 낮다.

 

Opportunities

  • 온라인 커머스 구매자의 비율이 오프라인보다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의 유입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
  • 재택 근무자의 증가 등 IT 계열 소비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관련 제품군을 다양하게 확보한다면 높은 매출을 이끌어낼 수 있다.
  • SNS가 보편화되어, 신규 유도를 할 수 있는 채널이 증가하였다.

 

Threats

  • 온라인 커머스 활성화로 인해 시장에 진입하는 경쟁사가 증가하였다.
  • 물가 상승,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있다.

 

 


리차드 튜터님과 멘토링

PPT 의 구성을 바꾸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액션 플랜이 너무 간단히 끝나는 면이 있어, 조금더 강조를 주어야 한다.

→ 이대로 끝나게 되면 용두사미 처럼 보일 수 있다.

( 신규가 어쩌다 3배나 되었는지는 궁금할 듯 )

 

추천하는 PPT 구성

문제제기 > 가설설정 > EDA > 인사이트 도출 > 액션플랜제안


멘토링 후 전체적인 PPT 흐름을 바꾸기로 했다.

 

1. 현황 파악 및 문제 제기

2. 데이터 분석

- 데이터 가공

- 고객 증가율 상승을 위한 가설 설정 및 검증

- 매출 성장률 유지를 위한 신규 고객의 매출 영향력 분석

3. 액션 플랜

4. 추가 분석 사항

5. 참조

 

* 데이터 EDA 중 발견한 이상치에 관한 부분은 뒤 참조에서 진행하기로 하였다.

 

 

 

PPT 의 전체적인 흐름을 위해 목표가 여러차례 수정되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분석된 데이터에 따라 목표가 계속 수정되고

가설이 계속 엎어지고 수정되고를 반복한다더니...

 

 

최종적으로 설정된 목표는

성장기로 진입하기 위해 고객수 증가율 50% 달성

그리고 매출 성장률 70% 유지 이다.

 

이는, 우리가 기업수명주기 라는 표에 맞춰

그에 따른 기준을 매출과 고객수로 보았기 때문이다.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향하기 위해서는 매출과 고객 지표가 급성장해야 한다는 조건이 충족해야한다.

 

우리 기업의 경우 매출 지표 급성장은 해결되었으나, 고객은 충족하지 못한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수 증가를 문제점으로 잡고, 해결해야한다에 초점을 잡았으나

성장기의 필수 지표 중 하나인 매출 성장 지표 또한 유지가 되거나 더 상승을 해야하기 때문에

두가지를 다 잡고 가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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