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08-01

여연찌 2024. 8. 1. 19:47
  • Today

프로젝트

 


  • Today I Learned

 

커머스

 

1. 메세지는 한 페이지에 하나만 전달하자
2. 설명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적절하게 사용하자 (너무 긴 내용은 전달력이 떨어진다)
3. 제목이 무조건 클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경우에만 제목을 강조해라)
4. 강조할 심화 내용은 '잘' 강조해라
- 굵게와 흐리게를 적절하게 사용할 것
- 흰 바탕보다 검은 바탕이 더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집중 강화)
5. 오브젝트 요소는 한 번에 6개까지만 사용하자 (그 이상은 집중력이 떨어진다)
6. 실생활과 밀접한 예시를 사용해라

 

 


프로젝트

 

Q. 신규 구매자들의 카테고리별 주문량 및 주문 금액, 평균 주문 횟수, 반품 횟수 및 사유 를 확인해보았으나

3개년의 지표는 비교적 일정한 추이를 보여주며, 최근 동향인 2023년에서 또한 두드러지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럴 경우에 신규 고객들은 최근3개년 동안 '일정한 특징' 을 갖는다 로 보아도 되는지

혹은 두드러지는 특징을 찾아야 하는지 멘토링 받아보기로 하였다.

 

A. 리차드 튜터님 멘토링

전체적인 분석 결과를 보았을 때 알리 테무의 형태와 유사하다는 느낌을 준다.

이렇게 생각 했던 이유는

1. 의류 상품이 다수 인 것

2. 다량 구매를 하는 것

3. 반품 비율이 높다(일반적으로 3%) 

→ 반품 자체가 쉬울 수 있음

 

테무를 벤치마킹한 기업의 데이터 모델일 수 있으므로

테무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해보면 좋을 것

 

신규 고객의 구매 경향 특성이 3개년이 동일하다면

동일한 경향을 가지고 있다 라는 것으로 결과를 낼 수 있다.

지표를 더 파본다면 두드러진 결과가 나올 수도 있으나 

이미 앞서 나온 7개의 경향성으로 충분히 주장 가능하며

오히려 다른 결과를 보았을 때 앞서 7건의 인사이트 들을 쓰지 못할 수도 있음

 

특성 자체가 연도별로 3개가 똑같다면, 2023년도 만의 특징을 보지 않아도 무관하다.

 

2023년도 물품자체가 잘 팔리는 외부적인 요인이 있었다면

외부적인 요인이 있었을 수 있다.

리서치 후 요인을 찾았다면 근거로 넣어도 좋지만,

찾지 못하였어도 외부적인 요인이 있었을 수 있다 를 넣는 것이 좋다.

 

모든 상황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지만

내가 생각해봤을때 이런 근거들이 있고, 이런 데이터들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렇게 해석을 했다.

위와 같은 스토리로 가야한다.

 

세일즈 부서나 마케팅 부서에서는 신규유치 방향을 더 고려할 것이고,

프로덕트팀 방향에서는 세일즈는 해결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 회사의 이익을 위해서 금액을 더 높이거나 더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방향을 고려할 것이다.

 

 

 

 

Q. 전체적인 플로우 점검 차 멘토링

A. 성훈 튜터님 멘토링

 

문제 정의 및 신규고객에 대한 중요도 모두 잘 진행이 되었다.

매출을 잡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는 잡혔고,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가? 를 찾아야 할 차례임

 

매출 증대를 위한 방향은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경향 파악을 통하여 액션플랜을 도출한다면 전반적이기 때문에 마케팅팀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울 수 있음 이대로 진행해도 무관하지만

신규 고객의 세그먼트를 나누어 어떤 특징의 고객에게 집중할 것인가 를 본다면(매출을 올려준다는 근거가 있어야 함)

조금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은 없지만

비슷한 경향이라면 트레이더스 와 같은 창고형 매장 커머스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튜터님들과 멘토링 후 

 

신규 고객을 세그먼트 해본 후, 

의미있는 특징의 고객군을 찾아 해당 고객군에 대한 액션플랜을 도출해볼 것이고

찾기가 어렵다면 지금까지 찾은 경향들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고객세그멘테이션

1. 지도 학습: RFM

2. 비지도 학습: 클러스터링

 

고객: 2023년 가입하고, 구매한 신규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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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스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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