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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 Today I Learned
커머스
1. 메세지는 한 페이지에 하나만 전달하자
2. 설명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적절하게 사용하자 (너무 긴 내용은 전달력이 떨어진다)
3. 제목이 무조건 클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경우에만 제목을 강조해라)
4. 강조할 심화 내용은 '잘' 강조해라
- 굵게와 흐리게를 적절하게 사용할 것
- 흰 바탕보다 검은 바탕이 더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집중 강화)
5. 오브젝트 요소는 한 번에 6개까지만 사용하자 (그 이상은 집중력이 떨어진다)
6. 실생활과 밀접한 예시를 사용해라
프로젝트
Q. 신규 구매자들의 카테고리별 주문량 및 주문 금액, 평균 주문 횟수, 반품 횟수 및 사유 를 확인해보았으나
3개년의 지표는 비교적 일정한 추이를 보여주며, 최근 동향인 2023년에서 또한 두드러지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럴 경우에 신규 고객들은 최근3개년 동안 '일정한 특징' 을 갖는다 로 보아도 되는지
혹은 두드러지는 특징을 찾아야 하는지 멘토링 받아보기로 하였다.
A. 리차드 튜터님 멘토링
전체적인 분석 결과를 보았을 때 알리 테무의 형태와 유사하다는 느낌을 준다.
이렇게 생각 했던 이유는
1. 의류 상품이 다수 인 것
2. 다량 구매를 하는 것
3. 반품 비율이 높다(일반적으로 3%)
→ 반품 자체가 쉬울 수 있음
테무를 벤치마킹한 기업의 데이터 모델일 수 있으므로
테무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해보면 좋을 것
신규 고객의 구매 경향 특성이 3개년이 동일하다면
동일한 경향을 가지고 있다 라는 것으로 결과를 낼 수 있다.
지표를 더 파본다면 두드러진 결과가 나올 수도 있으나
이미 앞서 나온 7개의 경향성으로 충분히 주장 가능하며
오히려 다른 결과를 보았을 때 앞서 7건의 인사이트 들을 쓰지 못할 수도 있음
특성 자체가 연도별로 3개가 똑같다면, 2023년도 만의 특징을 보지 않아도 무관하다.
2023년도 물품자체가 잘 팔리는 외부적인 요인이 있었다면
외부적인 요인이 있었을 수 있다.
리서치 후 요인을 찾았다면 근거로 넣어도 좋지만,
찾지 못하였어도 외부적인 요인이 있었을 수 있다 를 넣는 것이 좋다.
모든 상황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지만
내가 생각해봤을때 이런 근거들이 있고, 이런 데이터들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렇게 해석을 했다.
위와 같은 스토리로 가야한다.
세일즈 부서나 마케팅 부서에서는 신규유치 방향을 더 고려할 것이고,
프로덕트팀 방향에서는 세일즈는 해결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 회사의 이익을 위해서 금액을 더 높이거나 더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방향을 고려할 것이다.
Q. 전체적인 플로우 점검 차 멘토링
A. 성훈 튜터님 멘토링
문제 정의 및 신규고객에 대한 중요도 모두 잘 진행이 되었다.
매출을 잡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는 잡혔고,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가? 를 찾아야 할 차례임
매출 증대를 위한 방향은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경향 파악을 통하여 액션플랜을 도출한다면 전반적이기 때문에 마케팅팀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울 수 있음 이대로 진행해도 무관하지만
신규 고객의 세그먼트를 나누어 어떤 특징의 고객에게 집중할 것인가 를 본다면(매출을 올려준다는 근거가 있어야 함)
조금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은 없지만
비슷한 경향이라면 트레이더스 와 같은 창고형 매장 커머스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튜터님들과 멘토링 후
신규 고객을 세그먼트 해본 후,
의미있는 특징의 고객군을 찾아 해당 고객군에 대한 액션플랜을 도출해볼 것이고
찾기가 어렵다면 지금까지 찾은 경향들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고객세그멘테이션
1. 지도 학습: RFM
2. 비지도 학습: 클러스터링
고객: 2023년 가입하고, 구매한 신규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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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스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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