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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31

여연찌 2024. 7. 31.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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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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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어제에 이어서 신규 회원 가입자 유치를 해야 하는 근거를 찾아보기로 했다.

 

그에 대한 근거는

1. 매출

2. 고객 수

3. 주문 건수

4. 고객 당 평균 주문 수

 

 

1년(2023년) 의 신규 회원과 기존 회원의 차이를 확인해보았다.

 

매출(total_price 의 sum)

신규 회원: 4,413,093.77(전체), 454.16(주문 당 평균), 5,665.08 (고객 당 평균)

기존 회원: 10,837,198.98(전체), 474.31 (주문 당 평균), 1,964.33 (고객 당 평균)

 

고객수(customer_id 의 count)

신규 회원: 779

기존 회원: 5,517

 

주문 건수(order_id 의 count)

신규 회원: 9,717 (전체)

기존 회원: 22,848 (전체)

 

고객당 평균 주문 수

신규 회원: 12.5회

기존 회원: 4.1회

 

< 2번째 문제 >

신규 회원의 재 구매 횟수가 기존 회원보다 약 3배이상 높으나 신규 회원의 증가추이는 일정하다.

∴ 신규 회원의 재 구매 횟수가 높으니, 신규 회원의 수를 늘려야 한다.

 

더보기

차이를 확인하다보니 아래의 내용들은 이후, 상품 분석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 따로 분리해두었다.

→ 상품 분석 시 사용할 것

상품의 금액(unit_price 의 sum)

신규 회원: 424,721.8 (전체)

기존 회원: 1,008,035.16 (전체)

 

구매 수량(quantity 의 sum)

신규 회원: 101,699 (전체), 130.55 (고객 당)

기존 회원: 240,925 (전체), 43.67 (고객 당)

 

주문당 평균 구매 수량

신규 회원: 10.5

기존 회원: 10.5

 

+ 신규 회원의 특징을 살펴보던 중 대량 구매 고객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는 기존 회원에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B2B , B2C 둘 다 있거나 혹은 B2B 고객만이 있을 수도 있다.

→ 고객 특성 확인시 체크해야할 부분!

 

 

기존 회원과 신규 회원의 매출 비중도 살펴보았다.

사용식: 해당 년도 신규 가입자의 매출/해당 년도 총 구매 매출

 

ex)2023년에 첫 구매가 이루어진 신규 가입자들의 연 총 구매금액 / 2023년 전체 고객 총 구매금액

2019~2023년 5년치 : 신규 구매자의 매출 비율 59%

2022~2023년 2년치 : 신규 구매자의 매출 비율 38%

2023년 1년치 : 신규 가입자의 매출 비율 29%

2022년 1년치 : 신규 가입자의 매출 비율 18%

2021년 1년치 : 신규 구매자의 매출 비율 13%

 

추가로 기존회원 및 신규회원간의 총 매출, 주문건수, 고객 수, 고객당 평균 매출, 주문당 평균 매출, 고객당 평균 주문수

연도별 추이를 확인해보았다.

 

  매출 추이가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신규 고객의 구매 전환율 100% 를 찍은 만큼 매출액이 급상승 한 것으로 확인된다.

 

 

신규 구매자의 매출 비중과 주문을 하는 구매자수의 비중을 확인해보았다.

 

 

2021년도까지는 신규 구매자 수의 비중이 낮아지고 있으나 2022년부터는 소폭 상승하였다.

→ 또한 2021년도 이후 신규 구매자의 매출 비중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신규 구매자의 구매력이 커지고 있으니, 신규 구매자 수를 늘려 전체 매출을 끌어올려야 한다.

 

→ 신규 구매자와 기존 구매자의 차이가 급격해지는 기간은 22,23년의 추이가 가장 압도적이다.

⇒ 현재 트렌드를 반영하고, 가장 매출 상승의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22,23년도의 신규 구매자로 선택하여 특성 파악 진행

 


신규 구매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1. 많이 주문 했던 상품, 카테고리는?(주문량)

2. 매출을 가장 많이 냈던 상품, 카테고리?(주문금액)

3. 평균 주문 횟수는? 약 12회(한달에 1번)/ 기존 고객은 약3~4회(3~4달에 1번)

4. 신규 구매자의 반품 횟수,사유는? (반품 개선 관리)

 

 

상품군(product_name) 이 많다보니 각 1건씩만 주문이 접수 된 적도 있었다.

순위를 매기기 어려운 점이 있어 그보다 조금더 큰 범위인 카테고리별로 순위를 매겨보기로 했다.

 

 

주문량이 높은 카테고리는?

2021년: 총 217개/ 1. 여아 의류 2. 남성 의류 3. 남성 신발 4. 남성 의류 5. 남아 의류

2022년: 총 231개/ 1. 남아 의류 2. 여아 의류 3. 장난감 및 게임 4. 남성 신발 5. 남성 의류

2023년: 총 239개/ 1. 여아 의류 2. 남아 의류 3. 장난감 및 게임 4. 남성 의류 5. 여성 핸드백

 

→ 주로 의류에 대한 상품 군이 판매되었으며

22,23년도에는 추가적으로 장난감 및 게임의 상품 군의 판매량이 급 상승되었다.

또한 23년도에는 가구, 고급 시계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군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또한, 각 주문 당 상품 단가를 확인해보았을 때에는 대략 40 달러로 큰 차이는 없었다.

 

고객이 구매하는 평균 카테고리 수?

2021년: 3.3개

2022년: 4.9개

2023년: 11.7개

 

→ 21,22년도의 고객 당 재주문하는 카테고리 수는 3~4개 정도였으나

23년도에는 고객 당 재주문하는 카테고리 수는 12개로 신규 가입자들은 점점 다양한 상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를 하고 있다. 

 

고객이 구매하는 평균 제품 종류?

2021년: 3.3개

2022년: 5.0개

2023년: 12.5개

 

→ 21,22년도의 평균 제품 종류는 3~5종류 였으나

23년도에는 12종류로 신규 구매자들은 다양한 상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를 하고 있었다.

 

고객이 구매하는 평균 구매 수량은?

2021년: 10.7개

2022년: 10.4개

2023년: 10.5개

 

→ 3개년이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 신규고객들은 한 상품에 대하여 다량의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신규 구매자들은 호더 성향이 있는 편이다.

 

 

⇒ 위와 같은 지표들을 확인해보았을 때,

신규 구매자들은 점점 다양한 상품군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장난감, 시계 등 개인 흥미 위주의 상품 구매가 늘어났다.

 

결국 1개의 카테고리가 아닌 다른 상품군,

즉 다양한 상품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며

점점 주문량이 올라가며 매출이 올라간 것으로 확인된다.

 

 

반품 특징 파악

반품 횟수는?

2021년: 9%

2022년: 9%

2023년: 8%

→ 3개년이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반품률?

2021년: 4% (78건)

2022년: 5% (158건)

2023년: 8% (731건)

→ 신규 고객들의 반품률이 높아지고 있다.

→ 전체 주문 수 중 반품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 신규 고객들의 반품률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적극적으로 반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품 사유는?

2021년: 1. 더 나은 가격을 찾음 2. 사이즈 3. 파손

2022년: 1. 단순 변심(12%) 2. 기대와 다름 3. 제품결함

2023년: 1. 사이즈(11%) 2. 파손 3. 오배송

 

→ 신규 구매자들은 단순 변심에 의한 반품이 약 50% 정도로 비교적 잦은 편으로 확인된다.

이는, 신규 구매자들이 충동적인 구매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 신규 고객들의 반품률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적극적으로 반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규 고객들의 구매 상품들의 상품 단가를 보았을 때는 어떠한지 파악해보았다.

22년에서 23년으로 넘어감에 따라

비싸게 구매함: 남성의류, 남성신발, 여성보석류,여행용품

저렴하게 구매함: 장난감, 여아용품, 여성핸드백

 

 

본인꺼는 비싼거, 아동용품은 싼거

 

→  아동용품의 구매량은 늘었으나 비슷하거나 조금더 저렴한 상품을 찾았고,

본인을 위한 상품들은 조금더 비싼 상품을 주로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 개인 소비를 위한 고가 제품을 구매하고, 자녀를 위한 제품은 비교적 중저가의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  전체적인 카테고리로 살펴본 결과 예년보다 조금 더 비싼 제품을 사는 경향이 있다.

⇒ 이에 따라, 신규 고객은 점차 가성비가 아닌 가심비 구배를 하는 성향을 보인다고 볼 수 있다.

 

 

 

 


  • Next

프로젝트 내일 진행 할 내용!

 

전체 결론 한 번 더 정리하기 

1. 시각화 자료 보충하기(위에 수치로 나와 있는 것)

튜터님께 점검

1.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지표)이 있을까?

(월 별로 지표들을 더 봐야 할까요?)

2. 전체 논리 흐름이 맞는가?

3. 인사이트 도출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가? (근거와 결과가 잘 엮여 있는가?)

액션 플랜 도출하기

하고자 했던 것 : 대시 보드, 알고리즘, 연관 분석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피피티 제작 시작하기 (상단 흐름부터 작성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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