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day I Learned
프로젝트
성장기 도약의 KEY 가 되는 신규 가입자 유치 전략
목적
기업 수명 주기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설정하고,
해당 기업의 현황을 파악하여 성장기로 진입을 하기 위한 방안 도출
진행내용
설정한 지표인 매출성장률과 고객 수 증가율 중 달성하지 못한 목표였던
고객 수 증가율 상승을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
설정한 가설은 총 3가지로 구매 전환율, 첫 구매 후 리텐션, 신규 유입량 을 분석 후 신규 유입량 부족을 해결해야될 과제로 선정
매출성장률 또한 유지가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신규 고객의 매출 영향력을 분석
매출 비중, LTR(고객생애매출) 을 분석한 결과 신규 고객의 유입으로 매출 성장률 유지 또한 가능할 것으로 파악
신규 가입자 유치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자사 SWOT 분석을 바탕으로 벤치 마킹할 기업 TEMU 의 액션 플랜을 참고하여 제안
어려웠던 점
어떤 분석을 할 것이고, 어떤 분석 방법을 활용할 것인지, 실제 기업의 데이터가 아니다보니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주관으로 정해야 했던 모든 기준의 정의를 설정하는 것이 어려웠다.
극복방안
프로젝트 목적의 방향을 뚜렷하게 정하고, 데이터를 꼼꼼히 뜯어보며 우리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준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배운점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정하기 위해 커머스 지표에 관하여 스터디를 하였고, 기업의 주요 지표의 다양성을 알게 되었다.
KPI(핵심 성과 지표)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중 핵심적인 지표
기업,직무,팀 마다 달성해야하는 KPI 는 다를 수 있다.
* 이커머스 기업의 KPI란 무엇이 있을지?
LTV(고객생애가치), CAC(고객획득비용), 가입자 수, 활성유저 수, 고객 이탈률 등
매출&판매 관련한다면
연간목표매출, 매출 총이익, 평균 객단가 등
고객 관리 관련
신규 구매 고객& 재 구매 고객 비중
재구매 횟수 증가율 등
AMAZON FRESH 의 고객, 제품 세그먼트 별 수익 증진 방안
목적
트렌드, 고객, 제품별 분석을 통한 수익 증진 방안 제시와 영업 현황 파악을 위한 대시보드 제작
진행내용
RFM 분석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분류한 고객군의 트렌드 추이를 분석하여 고객군별 인사이트를 도출
ABC 분석 및 k-means 클러스터링으로 제품을 분류하고, 군집별 인사이트를 도출
분류된 군집별 마케팅 방안 제시
영업 현황 파악을 위한 대시보드 제작
어려웠던 점
RFM 분석의 토대가 되었었던 각각의 기준점을 정의하는 것과 영업현황을 보여주기 위해 필요한 지표를 정의하는 것이 어려웠다.
극복방안
커머스 기업의 주요 지표들을 살펴보고, 보유한 데이터를 토대로 팀원들과의 충분한 협의 끝에 정리할 수 있었다.
배운점
RFM 분석을 위해 스터디를 진행하며 상세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다.
RFM 분석
Recency : 최근 구매,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
Frequency : 구매 빈도,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
Monetary : 구매 금액,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가
구매 성향에 따른 분류와 그에 따른 마케팅 방안 제시
목적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기준에 따라 유저를 그룹화 한 후 그에 따른 마케팅 방안 제안
진행내용
기간 선정 및 전처리 후 클러스터 분석 진행
특정 군집을 선정하고 해당 군집의 인사이트 도출과 마케팅 방안 제안
어려웠던 점
어떤 군집이 가장 의미있는 군집인지 선정하는 과정이 어려웠다.
극복방안
여러차례 알고리즘을 돌려보았고, scatter plot 뿐만 아니라 line plot 으로 특성확인 후 군집을 선정하였다.
배운점
k-means 클러스터 분석의 이용방법과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알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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