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07-22

여연찌 2024. 7. 22. 22:45
  • Today

1. 커머스 특강 2회차

2. 프로젝트 기획

 


  • Today I Learned

 

커머스 특강

 

CAC(고객획득비용) 고객을 데려오고

CR(구매 전환율) 만족시키고

LTV(고객생애가치) 유지시킨다

AOV(객단가)

 

 

성장중심

GMV, 신규 고객 수 , MAU 등에 집중

 

수익성 중심

ARPU, 객단가, 마진율 등에 주목

→ ex. 스타트업, 성장기업

 

고객 충성도 중심

재구매율, 고객 생애가치 등을 중요하게 여김

→ ex. 큰 기업, 자리 잡은 기업

 

 

1. 브랜드 인지도 중심 목표

"인지도 향상", 웹사이트 방문자 수와 소셜 미디어 팔로워 수 증가에 집중

- 웹사이트 방문자 수

- 소셜 미디어 팔로워 수

- 브랜드 검색량

- 광고 도달률

 

2. 성장 중심 목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 GMV 와 신규 고객 수 증가에 집중

- GMV(총 상품 거래액)

- 신규 고객 수: 새롭게 유입된 고객의 수

-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 주문 건수: 총 주문 횟수

 

3. 수익성 중심 목표

"수익성 개선", ARPU 와 마진율 향상에 집중

- 순이익: 총 수입에서 모든 비용을 뺀 금액

- ARPU: 사용자 한 명당 평균 수익

- 객단가: 주문 한 건당 평균 금액

- 마진율: 판매 가격 대비 이익의 비율

 

4. 고객 충성도 중심 목표

"고객 유지", 재구매율과 CLV 향상에 집중

- 재구매율: 한 번 구매한 고객이 다시 구매하는 비율

- CLV: 고객 생애 가치

- NPS: 고객 추천 지수

- 고객 이탈률: 더 이상 구매하지 않는 고객의 비율

- 고객 유지율(%)=(기간 종료 시 고객 수 - 기간 중 확보한 신규 고객 수)/100*100

 

 

KPI 선정 프로세스

1. 현재 비즈니스  상황 파악: 회사의 현재 단계를 고려

2. 주요 목표 설정: 현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1-2개의 목표 선정

3. 관련 지표 선별: 해당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지표 선택

4. 우선순위 결정: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지표 3-5개를 최종 선정

5. 액션 아이템 선정: 지표를 개선할 수 있는 액션 아이템을 선정하고 평가

 

 

 


프로젝트

 

 

 

업체측에서 데이터 제공에 관하여 긍정적인 답신이 왔기 때문에

이전까지의 진행상황과 추가적인 데이터 요청이 필요할지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목표: 뉴스레터의 커뮤니티 활성화

핵심내용: 구독자 늘리기

사전 요청 데이터

- 유입 경로

- 유입 소스 경로

- 구독 시작 날짜와 시간

- 주간 콘텐츠 정보

- 메일 오픈율

- 외부페이지 링크 클릭율

 

→ 기업에서 제공 가능한 데이터는 최근 3개월만 제공 가능함, 최대 몇 개의 row 가 있는지 추가 확인 필요

 

추가 요청 데이터

- 월 별 회원 가입자 수

- 해당 카테고리에 들어온 총 페이지 조회수 

: 랜딩페이지를 해당 카테고리로 잡았을 때의 조회 수

- 일 별 놀이터 진입 유저 수

+ 조회 유저수: 눈팅만 하고 나가는 사람들을 체크, 실제 카테고리 접속 유저 수가 필요함

+ 활성 유저수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 게시글 별 공유 횟수

- 카테고리유입 경로, 유입 소스 경로

 

크롤링으로 진행

+ 모든 닉네임은 고유값으로 정의(임의 변경은 제외)

- 게시글 별 조회수(일별, 월별 등)

- 댓글, 좋아요 갯수 확인

- 게시글 작성자 수

- 콘텐츠 정보

 

우리가 계산해야 하는 지표

- 총 회원가입자, 구독자 증가 대비 놀이터 이용자 수 증가 추이

가설)뉴스레터 구독자 수가 증가하면서 놀이터 이용자 수도 늘어났을까?

- 해당 카테고리에 실제 글을 쓴 사람의 수와 비교 = 놀이터 활성화 확인 지표(놀이터 이용자 수=게시글 작성자 수/ 회원가입자 수)

- 해당 카테고리 자체의 헤비 유저 = 글을 많이 쓴 이유는?, 메인으로 소비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 유저 경향 파악

+ 실 사용자 수(실제 활성화를 끌었던 사람의 수)

+ 헤비 유저의 기준

 

질문 사항

1. 커뮤니티 활성화 라는 목표를 두고, 그 방안을 도출하는 방향성으로 가져가는 것이 맞을지?

혹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뉴스레터 구독자 수 증가 자체를 목표로 가져가는 것이 맞을지?

2. 데이터 양이 보통 몇 건 이상이어야 분석에 유의미한 양을 사용했다고 볼 수 있는지?

3. 우리가 설정한 지표들이 유의미한 지표가 맞는지?

4. 추가적으로 더 봐야 할 지표가 뭐가 있는지? (커뮤니티 활성화를 보는 기준은?)

 

 

성훈 튜터님 멘토링

 

1. 커뮤니티 활성화는 넓은 범주, 구독자 수 증가 는 좁은 범주

넓은 범주로 보았을 때 구독자 수 증가 외에 다른 지표가 있을 수 있음

구독자 수를 모으는 목적은? >> 구독자 수를 모으는 것 자체가 최종 목표인 곳은 없다

 

구독자 수가 올랐다 = 커뮤니티활성화

에 대한 가설이 잘못 되었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 현황을 볼 수 있다면 

사이트 유입까지는 되었으나 전환이 되지 않았다 라는 가정으로

→  커뮤니티 활성화 방향성

+ 현황을 볼 수 없음

구독자 수만을 보았고 그것을 보았던 이유는 무엇이다.

 구독자 수 방향성

 

2. 데이터의 양은 중요하지만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닐 것

+ 3개월 데이터로는 좁은 분석을 갈 수 밖에 없고 백그라운드가 부족할 것임

" 전체적인 현황은 이렇고, 최근 3개월 동향은 이렇다 "

라는 분석이 부족할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수치적으로라도 얻어서 채워보아야 함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어떤 지표로 분석하였고 그 분석을 위해서는 이러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라는 결론을 내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가 있는지, 그 지표는 어떤 결과를 볼 수 있는지 이로써 우리는 어떤 지표가 필요한지

라는  스터디가 필요하다.

 

+ 뉴스레터 에 대한 비즈니스와 사업적 모델을 알아보면 좋음

+ 이 목적을 위해 어떤 분석을 할 것인가?   그를 위한 지표는 무엇인가?   그 지표를 위한 데이터는 어떤 것?

 

* 어떤 분석을 하면 좋을지?

> 모바일 데이터 분석, MAU 분석, 마케팅데이터 분석, 고객행동분석, 로그 데이터 분석

 

* 로그데이터 요청시?

> 해당 기업에서 이벤트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추측하여 정의하지 말고, 데이터를 요청하면서 요구해볼 것

> 모든 이벤트 로그 내역을 받아서 체크한다면 이벤트 이름으로 대략적 유추도 가능하며, 이것을 설명해달라고 요청해야함

> 필요한 것만 몇개 요청할 것이라면 어떤 것이 필요할지에 대해 요청할 것

>> 가능하면 통으로 3개월치 주세요.. 면 좋을 것!(하지만 줄지는 모름)

 

이러한 분석은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가가 하는 일임,

기업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일이기 때문에 서비스 기획자, pm 과 같이 할 수 있음

> 서비스 기획자가 어떤 기획 과정을 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을 요청함

 

 

 

 

멘토링을 바탕으로 

우리의 가설이 연관성이 없을 수도 있다 , 그리고 최종 목적이 구독자 수 증가가 아닐 수 있다 라는 판단을 하였다.

구독자 수 증가는 커뮤니티 활성화를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보아야 하고,

우리는 커뮤니티 활성화 라는 목적을 가짐으로써

커뮤니티 자체의 현황 및 지표 등을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후

"커뮤니티" 는 이 기업에서 가진 "프로덕트" 라고 생각하고, 이것을 분석하기 위해 로그데이터 분석을 해보려고 하였다.

 

로그 데이터 분석

: 유저가 그 페이지에서 무슨 활동을 하는지 확인하기 위함

: 유저의 행동을 분석하거나, 페이지 뷰 수 등을 분석하여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개선점 확인이 가능함

: 유저들의 행동이나 목적을 분석

: 커뮤니티가 활성화가 되었는지 체크해볼 수 있는 지표

* 커뮤니티 활성화: 유저들이 활동하고 있다.

 

  로그데이터 분석을 통해

방문자 수, 방문 현황, 유입분석, 행동분석, 세션 별 체류시간 등을 체크하여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제안

사람들의 행동과 목적을 파악하여 놀이터를 어떠한 방향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 확인

 

++++++ 이 부분은 내일 한번 더 얘기 나누어 보아야 할 듯

어떤 기준(목표)으로 로그 데이터 분석을 하려고 했는지 모르겠음

 

 

<일 별 기준>

1. 방문자 수(웹사이트에 유입된 수) & 페이지 뷰(웹 페이지가 열려진 횟수)

- 방문 당 페이지 뷰 수 = 페이지 뷰 / 방문자 수

: 전체(회원+비회원) 활동량

- 방문자 수 = 고유 유저수

: 활성화를 해야 하는 근거

 

2. 방문 현황(일자,요일 + 시간,지역)

- 방문자 수를 시간까지 나오게 하면 됨

+ 접속 지역은 개인 정보 이슈로 어려울 것 같음

요일 별 유입량에 따라 이벤트를 대최하는 등 추가 액션 플랜 가능

뉴스레터 구독자 수 증가 추이와 놀이터 증가 추이의 비교(가설검증)

뉴스레터 구독자 증가, 놀이터 증가(정비례, 일정 퍼센트 이상 전환이 되어야 함)=뉴스레터 구독자를 늘려서 놀이터에 더 많은 사람이 오게 하자(액션플랜)

뉴스레터 구독자 증가, 놀이터 변동 X = 뉴스레터에 홍보를 해야 한다(액션 플랜 근거)

활성화를 해야하는 근거

운영 현황 파악

 

3. 유입분석(놀이터로의 유입 소스 경로)

어떤 채널을 강화해야 하는가, 검색 최적화가 필요한 매체 여부, 향후 홍보 방안, 모바일/웹 접속에 따라 UI/UX 개선 사항

 

4. 행동 분석

- 회원 가입자 수 = 찐 활동 유저가 될 수 있는 사람들(잠재유저)

- 글, 댓글 작성자 수 = 찐 활동 유저

- 좋아요 수, 공유 수 = 전체(회원+비회원) 활동량 = 1명의 방문자 당 평균 활동량

- 글의 조회수 = 인기 있는 글은 무엇이 있는가, 커뮤니티의 현황 파악

 

커뮤니티의 목적성

활성도 확인

헤비 유저 파악

 

5. 세션 별 체류 시간 

놀이터 자체에 얼마나 머물렀는가?

놀이터를 실제로 이용을 하는가에 대한 지표

활성화가 됐다 = 사람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 = 시간을 쓴다 = 오래 머문다

커뮤니티 라는 특성에 따라 활성화의 지표로 잡았음

 

체류 시간이 짧다는 것은 커뮤니티가 활성화가 되지 않았다는 이야기

그러니까 활성화를 해야한다 하는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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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데이터 분석을 하려고 하는 목적성에 대해서 한번 더 이야기를 나누어서 정리해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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