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07-05

여연찌 2024. 7. 6. 00:00

Frequency 와 Monetory 의 기준을 잡아보기 위해 분포도를 확인해보려고 했으나

성훈튜터님과의 멘토링 중 

이런 결과가 나왔다.

 

도매업자의 매출내역일지도 모른다는 결론이 나왔다.

B2B 고객에 대한 데이터일 수도 있다.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준으로는

1. 영업사원이 있다

> 아마존( ex. 쿠팡 )이라는 입점형 쇼핑몰 특성상 영업사원이 있지는 않을 것인데, 왜일까?

2. 고객 1명당 구매수량이 높다.

 

 

* Recency 분류 기준

1등급 0~7일 → 일주일 | 113명 

2등급 8일~ 17일 → 1~2주일 | 44명

3등급 18일~25일 → 2주~3주 | 52명

4등급 26일~365일 → 1달~1년 | 234명

5등급 366일~ → 1년 이후 | 172명

⇒ 기준 선정 이유

: 신선식품, 소비식품 등을 다루고 있는 식품회사 특성상 최근 방문하는 고객이 많을 것이고,

recency 기준으로 고객의 분포도의 비율을 고려하여 등급표를 나눔

 

 

* Monetary 분류 기준(VER.1 → VER.2)

1ST →11,867,745 ~ 5,202,202 | 6명 

2ST →3,613,213 ~ 670,949 | 55명

3ST → 662,607 ~ 156,407 | 123명

4ST → 155,440 ~ 33,985 | 185명 

5ST → 33,805 ~ 0 | 246명

⇒ 기준 선정 이유

: 고객의 분포도의 비율을 고려하였으며, 전체 분포에서 숫자가 꺾이는 부분을 같은 그룹으로 보고 구간으로 나누었음

 

 

* frequency 분류 기준

1ST → 2828~1067 | 6명

2ST → 1014~437 | 24명

3ST → 433~96 | 154명

4ST → 95~16 | 246명

5ST → 15~ 1 | 185명

⇒ 기준 선정 이유

: 고객의 분포도의 비율을 고려하였으며, 전체 분포에서 숫자가 꺾이는 부분을 같은 그룹으로 보고 구간으로 나누었음

 

 

RFM 등급을 나누어 보았다.

 

⇒ 1-4-3 등급이 1회 주문 시, 개당 판매액이 높으나, 원가가 전체 비중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편에 속한다. 그래서 마진율을 살펴본 결과 모든 등급이 균등하게 40%정도로, 큰 차이가 없었다.

⇒ 1-2-3 등급이 매출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2-5 등급의 매출이 오히려 높았다. 1회당 개당 판매액이 낮은 편이다.

⇒ 분석해보았을 때 마진율이 골고루 40% 대인 것으로 보아 군집은 잘 되어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뒤에는 클러스터링 분석과 함께 버무려서 사용해볼 수 있을지를 사용해보아야겠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07-15  (0) 2024.07.15
2024-07-08  (0) 2024.07.08
2024-07-04  (0) 2024.07.04
2024-07-03  (0) 2024.07.03
2024-07-02  (0) 2024.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