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quency 와 Monetory 의 기준을 잡아보기 위해 분포도를 확인해보려고 했으나
성훈튜터님과의 멘토링 중
이런 결과가 나왔다.
도매업자의 매출내역일지도 모른다는 결론이 나왔다.
B2B 고객에 대한 데이터일 수도 있다.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준으로는
1. 영업사원이 있다
> 아마존( ex. 쿠팡 )이라는 입점형 쇼핑몰 특성상 영업사원이 있지는 않을 것인데, 왜일까?
2. 고객 1명당 구매수량이 높다.
* Recency 분류 기준
1등급 0~7일 → 일주일 | 113명
2등급 8일~ 17일 → 1~2주일 | 44명
3등급 18일~25일 → 2주~3주 | 52명
4등급 26일~365일 → 1달~1년 | 234명
5등급 366일~ → 1년 이후 | 172명
⇒ 기준 선정 이유
: 신선식품, 소비식품 등을 다루고 있는 식품회사 특성상 최근 방문하는 고객이 많을 것이고,
recency 기준으로 고객의 분포도의 비율을 고려하여 등급표를 나눔
* Monetary 분류 기준(VER.1 → VER.2)
1ST →11,867,745 ~ 5,202,202 | 6명
2ST →3,613,213 ~ 670,949 | 55명
3ST → 662,607 ~ 156,407 | 123명
4ST → 155,440 ~ 33,985 | 185명
5ST → 33,805 ~ 0 | 246명
⇒ 기준 선정 이유
: 고객의 분포도의 비율을 고려하였으며, 전체 분포에서 숫자가 꺾이는 부분을 같은 그룹으로 보고 구간으로 나누었음
* frequency 분류 기준
1ST → 2828~1067 | 6명
2ST → 1014~437 | 24명
3ST → 433~96 | 154명
4ST → 95~16 | 246명
5ST → 15~ 1 | 185명
⇒ 기준 선정 이유
: 고객의 분포도의 비율을 고려하였으며, 전체 분포에서 숫자가 꺾이는 부분을 같은 그룹으로 보고 구간으로 나누었음
RFM 등급을 나누어 보았다.
⇒ 1-4-3 등급이 1회 주문 시, 개당 판매액이 높으나, 원가가 전체 비중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편에 속한다. 그래서 마진율을 살펴본 결과 모든 등급이 균등하게 40%정도로, 큰 차이가 없었다.
⇒ 1-2-3 등급이 매출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2-5 등급의 매출이 오히려 높았다. 1회당 개당 판매액이 낮은 편이다.
⇒ 분석해보았을 때 마진율이 골고루 40% 대인 것으로 보아 군집은 잘 되어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뒤에는 클러스터링 분석과 함께 버무려서 사용해볼 수 있을지를 사용해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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