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6주차[2024-05-20 ~ 05-24]

여연찌 2024. 5. 24. 11:00

FACTS

 

이번주차는 프로젝트 기간이었다.

월요일부터 시작된 파이썬 베이직 특강 2회차를 듣고, 프로젝트 발표가 마무리되었다.

습관처럼 풀었던 SQL 과 알고리즘 코드카타도 1문제씩 진행해보려고 하였으나 프로젝트 마감기간이 가까워졌을 때에는 풀이를 하지 못했다.

 

파이썬 베이직 특강은 지금까지 배웠던 파이썬을 정리하고 복습하고, 조금은 새로운 정보를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파이썬은 배우면 배울수록 새로운 함수들이 많이 나와 현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함수들을 한번이라도 더 배워볼 수 있어 굉장히 좋은 시간이었다.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직접 활용은 못하였지만 팀원들의 코드를 이해하기에는 큰 도움이 되었다. 

 

지난주 금요일 선정한 주제로 이번주 월요일에는 전처리를 완료하고 화요일에는 완료한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수요일에는 ppt 제작, 목요일 script 제작 및 제출하는 것까지 순조롭게 흘러갔다고 평가해볼 수 있겠다.

이번에는 직접 전처리를 진행해보았던 컬럼도 있었다. 튜터님들과 팀원분들의 도움이 있었지만 스스로 코드를 짜서 전처리를 진행했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둔다.

시각화한 그래프로 해석을 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부분은 팀원분들께 의견을 물어가며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단어를 들어는 봤지만 완벽히 이해했다고 할 수 없었던 회귀분석과 상관관계는 조금은 실마리가 보인 것 같다.

 

20조의 프로젝트 발표가 있기 때문에 2개의 채널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우리 팀이 속했던 채널은 다양한 주제들이 모여있었고 같은 주제를 선택했던 팀에게는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었고, 다른 주제를 선택한 팀은 새로운 정보를 배워볼 수 있어 아주 좋은 경험이었다.

 

FEELINGS

 

이번 프로젝트에도 초반에는 다소 막막함을 느꼈던 것 같다.

뭐라도 해보고자 열심히 나서서 이야기를 했지만 정작 분석은 제대로 하지 못해 속이 비어있는 듯한 느낌이다.

물론 지난번 프로젝트때보다는 훨씬 이해도 잘 되었고 결국 내려진 결론도 제대로 이해가 되어 프로젝트 포스팅을 할때에도 나름 수월하게 작성해볼 수 있었다.

확실히 시각화를 하는 것이 테이블로만 보는 것보다 눈에 더 잘 들어오는 것 같다. 이번에 선정한 데이터 특성상 그래프에서 큰 변화가 뚜렷하게 보이지 않았지만 이 데이터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기에는 조금더 수월했다.

튜터님들과 팀원분들의 도움을 받았지만 내가 직접 이해하며 맡았던 컬럼을 전처리를 진행해볼 수 있었던게 너무 기분 좋았다. 나도 무언가 발전을 했구나 하고 생각했다.

같은 주제를 선정했던 다른팀과도 교류를 하며 이런저런 이야기도 듣고 꿀팁도 받아갈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되었던 한 주였다. 

 

가설설정을 굉장히 꼼꼼히 진행했던 팀이 정말 기억에 남는다. 분석을 위해 새로운 지표를 컬럼에 추가하여 사용했던 부분도 굉장히 좋았다.

쉽지 않은 주제를 선택하여 머신러닝을 꼼꼼하게 진행해주신 부분이 인상깊었다.

 

다음주부터 또 새로운 팀원분들과 만난다.

제발 나와 같은 성향을 가진 팀원분들과 만나기를 간절히 빌어본다..

지난번과 이번 프로젝트를 무사히 잘 끝낼 수 있었던 것은 팀원분들의 많은 협조가 있었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다같이 으쌰으쌰하는 분위기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FINDINGS

새롭게 알게된 부분도 꽤나 많다.

회귀분석과 상관관계분석 이 2가지를 확실하게 이해하지는 못하였지만 예습을 한 느낌이다.

지난번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고 그렇기 때문에 의견을 낼 수 없었다면 이번에는 데이터를 이해하였기 때문에 ppt 제작 등에서 훨씬 더 많이 의견을 제시해볼 수 있었다.

 

프로젝트 진행방향에 대한 전체적인 가이드도 정리가 된 느낌이다.

데이터를 살펴보고 가설을 설정할 것.

대략적으로 어떤 식으로 흘러간다는 방식을 배우게 되었다.

아직 배우지 못했던 데이터분석 방식에 대해서도 미리 접하면서, 이제 새롭게 배우게 될 분석방법을 맛보기로 경험을 했다.

 

프로젝트 발표회때 받은 튜터님의 피드백에서 목표설정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게되었다.

이번 우리팀이 진행했던 프로젝트는 전처리 및 EDA, 분석, 시각화를 굉장히 잘했지만 학생으로서 당연한 데이터를 잘 분석한 느낌이며, 회사입장에서 유의미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런 막막한 데이터를 현업에서도 충분히 만나볼 수 있을 수 있으니 이번과 같이 분석을 꼼꼼히 진행하되 어떤 목표로 진행할 것인지도 잘 설정해야겠다.

 

 

FUTURE

 

다음주에 진행될 통계분석강의를 듣다보면 데이터분석과 조금더 친해질 수 있지 않을까 바래본다.

 

이번에는 그래프 해석에 조금더 어려움이 있었다면 다음번 프로젝트에는 해석까지는 나아가볼 수 있겠다는 용기가 생긴다. 앞으로 진행될 프로젝트에도 또 새로운 어려움을 겪겠지만 앞서 겪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점점 나아갈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겼다.

 

 

 

 

이번 한주도 고생 많았습니다!

'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주차[2024-06-03 ~ 06-07]  (0) 2024.06.07
7주차[2024-05-27 ~ 05-31]  (0) 2024.05.31
5주차[2024-05-13 ~ 05-17]  (0) 2024.05.17
4주차[2024-05-07 ~ 05-10]  (0) 2024.05.10
3주차[2024-04-29 ~ 05-03]  (0) 2024.05.03